영화를 보러 가기 전까지는 어떤 내용인지 전혀 알지 못한 상태였다. 편집적 성격장애와 관련된 영화가 올드보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편집성성격장애를 알아보았다. 편집성 성격장애는 일반적으로 타인의 행동을 계획된 요구나 위협으로 보고 지속적인 의심과 불신을 갖는 경우를 말한다. 다음의
<본론-1. 같은 소재를 다룬 작품>
올드보이에서 나타나는 근친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근친과 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금기시하는 것을 모티브로 삼은 작품을 알아 보았다.
영화로도 개봉된 적 있었던 작가 한강의 ‘채식주의자’ 라는 작품을 찾을 수 있었는데, 우선 한강의 ‘채식주의자’ 역시
올드보이>의 치밀한 플롯 구조는 박찬욱 감독의 모든 작품에서 일관되게 흐르는, 거의 집착에 가까운 모티프인‘복수’라는 기제로 이루어진다. 박찬욱 감독은 이 복수라는 테마를 효과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해 영화 전반에 걸쳐 몇 가지 서스펜스를 장치해 놓는데 이 영화를 시종일관 이끌어가는 가장
ㄱ. 만화 올드보이
제목 : 올드보이 (Oldboy)
출간년도 : 1997년
발간 : 일본 후타바샤 출판사
작가 : Tsuchiya Garon (츠치야 가론)
만화가 : Minegishi Nobuaki (미네기시 노부아키)
이야기의 시작은 한 중국집의 음식 배달 장면이다. 7층과 8층 사이의 또 다른 층, 7·5층... 그 속에는 몇몇의 사람들이 갇혀 있
올드보이
오대수는 아내와 어린 딸아이를 둔 술을 좋아하는 평범한 회사원이다.
대수는 딸의 생일날에도 어김없이 술에 취해 딸에게 줄 생일선물을 한손에 쥐고 비틀비틀 집으로 향하고 있던 도중 공중전화박스 앞에서 정체 모를 감금업체에게 이유도 모르는 납치를 당한다.
대수는 지저분한 모텔
<올드보이>는 주인공 오대수가 영문 모른 채 15년 동안 독방에 갇힌 뒤 풀려나서 누가, 왜 그런 짓을 했는지를 찾는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범죄 미스터리물이라고 할 수 있다. 장르에 있어서 수사물과 미스터리물을 분리하자는 견해도 존재하지만 본문에서는 둘을 미스터리물이라는 카테고리로 묶어서
1. 올드보이 열풍
97년 일본 후타바샤 출판사에서 발간된 일본만화를 원작으로, 영문도 모른 채 무려 15년간 사설 감옥에 갖혔다가 나온 남자와 그를 가둔 남자 사이의 대결과 이런 비밀에 대한 반전을 다룬 박찬욱 감독의 미스터리 액션 드라마이다.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제57회 칸 영화제에서
<올드보이>..영화를 분석하다.
<올드보이>란 영화의 서평
<올드보이>에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복수는 더 잔혹해졌고 그 사연은 더욱 처절해졌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된 감정의 폭발만큼이나 연출은 세련되고 자유로워졌다.
아내와 딸을 둔 평범한 샐러리맨 오대수(최민식)는 곤드레만드레가 돼
올드보이'를 통해서는 그의 코드들이 21C 영화에서도 영향력을 충분히 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허무주의를 비롯한 포스트 모던한 감각들은 올 한해 가장 잘 만든 영화에서도 충분히 살펴 볼 수 있는 시의성과 영향력을 보여준다. 하지만 보르헤스의 문제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화가 베르톨루치의 '
2. 박찬욱 감독은 누구인가?
- 올드보이는 아주 잘 만들어진(well-made) 미스터리 스릴러이다. 다소 진부하고 도식적으로 말해보자면, <올드보이>는 감독의 두 전작(<공동경비구역 JSA> <복수는 나의 것>)의 종합판이다. <공동경비구역 JSA>의 미스터리 스릴러적 플롯과 비극성(그것은 주체가 알지 말아야 할